자동
총 게시물 515건, 최근 0 건
   
인상 좌우하는 코 성형, 유행보다 얼굴 황금비율 맞춰야
글쓴이 : 메디클럽 날짜 : 2018-07-03 (화) 09:02 조회 : 703

인상 좌우하는 코 성형, 유행보다 얼굴 황금비율 맞춰야
여름휴가·방학 앞두고 환자 늘어…자연스러운 라인으로 매력 높여

- 매부리코 뼈 부위 절골방식 진행
- 휜 코는 개방형 절개법으로 수술
- 재수술 많아 전문의와 상담 필수
- 맞춤형 보형물·병원 장비도 중요

여름휴가와 여름방학을 앞두고 다양한 이유로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가 늘고 있다. 외모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이들 가운데 코 성형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사람의 첫인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신체 부위여서 약간의 변화로도 이미지를 상당 부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올바른 코 성형을 위한 성형외과 선택법을 부산 서면 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 원장에게서 알아봤다. 강 원장은 2일 “예쁜 코를 만들기 위해 무조건 연예인처럼 따라 하기보다 자신의 얼굴 형태와 크기에 딱 맞는 코 모양과 보형물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재수술을 피할 수 있다”고 조화와 균형을 강조했다.
   
노블레스성형외과 강영석(오른쪽) 원장이 코 성형 수술을 원하는 환자 코의 황금비율을 찾기 위해 상태를 살펴보고 있다.

■형태에 따른 코 성형법

코가 너무 낮거나 콧볼이 퍼진 경우 둔해 보이는 느낌이 들 수 있다. 매부리코나 화살코, 휜 코는 사나워 보일 수 있는 등 코의 높이, 길이 모양에 따라 인상은 크게 달라 보인다. 코 성형은 개선 목적과 수술 방식에 따라 매부리코 성형, 휜 코 성형, 넓은 코 성형, 낮은 코 성형 등 그 방법과 종류가 다양하다.

매부리코 성형은 마치 새 부리처럼 툭 튀어나온 뼈 부위를 절골하거나 갈아주고 튀어나온 연골 부위를 절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제거 부위가 정면일 경우 제거 부위에 얇은 보형물을 넣어 편평해 보이지 않도록 하기도 한다. 휜 코 성형은 코의 구조, 기능 문제를 해결하려면 해부학적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로 개방형 절개법으로 수술이 이뤄진다. 복코로 불리는 넓은 형태의 코 성형은 코뼈 폭을 줄여야 한다. 코뼈가 두꺼우면 뼈를 갈아내거나 절골하게 된다. 절골술을 시행할 때 콧대 표면을 보정하기 위해 실리콘 같은 보형물을 삽입할 수 있다.

■재수술하는 경우

코 성형으로 인한 부작용과 코 재수술을 하는 환자 상당수는 바로 자기 얼굴과의 조화를 생각하지 않고 유행을 따라 하거나 과욕을 부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수술을 받은 경우다. 코는 아주 작은 변화에도 외모와 사람의 이미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유행이나 연예인의 코 모양이 아니라 자신의 눈과 입술, 전체적인 얼굴형과 이미지를 고려해야 한다. 높고 오뚝한 코를 추구하던 과거와 달리 현재는 자연스러운 라인을 선호하는 추세다. 유행에 맞춰 계속 자신의 코를 바꿔나갈 수는 없는 법. 유행하는 수술법이라고 해서 코 성형에 무조건 적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다. 얼굴 전체의 조화를 깨뜨리지 않고, 매력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변화를 추구하는 게 재수술을 피하는 요령이다. 이와 함께 가능한 한 안전하고 무리하지 않는 수술 방법을 선택하고 환자를 끝까지 책임지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는 게 필요하다.


   
■수술 전 체크 포인트

코 성형에서 중요한 것은 얼굴의 전체 골격뿐 아니라 코의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 진단하는 것이다. 피부 두께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코 수술에 적합한 보형물 종류가 달라지므로 이런 특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코 성형은 재수술의 가능성이 큰 수술 중 하나여서 수술 전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수적이다.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코 성형을 할 때 마취가 필수적이므로 해당 병원의 안전 장비를 확인한 다음 수술을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

도움말=강영석 노블레스성형외과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의학박사

오상준 기자 letitbe@kookje.co.kr